> 야구 > 국내
"아메리칸 스타일" KIA 윌리엄스-최희섭 의기투합이 만든 시너지
출처:스포츠동아|2020-07-27
인쇄




최희섭 KIA 타이거즈 타격코치(41)는 올해부터 지도자로 변신해 선수들을 지도하고 있다. 애초 맷 윌리엄스 감독(55)과 어떤 시너지를 만들어낼지 궁금해 하는 시선이 많았는데, 메이저리그(ML) 생활을 통해 습득한 선진야구를 어떻게 KBO리그에 접목시킬지가 특히 관심을 모았다.
ML을 대표하는 강타자였던 윌리엄스 감독은 1987년부터 2003년까지 17시즌 동안 1866경기에서 타율 0.268(7000타수 1878안타), 378홈런, 1218타점을 뽑았다. 1994년 내셔널리그(NL) 홈런왕(43개)까지 차지하는 등 타격 전문가로 손꼽히기에 부족함이 없다. 2014~2015시즌에는 워싱턴 내셔널스 감독을 맡아 179승145패(승률 0.552)의 성적을 거두기도 했다. KIA 지휘봉을 잡은 뒤에는 선수들의 강점을 최대한 살려주는 지도방식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강력한 카리스마를 지녔지만, 평소에는 선수들과 격의 없이 대화를 나눈다.

최 코치도 ML 4시즌 통산 363경기에서 타율 0.240(915타수 220안타), 40홈런, 120타점의 성적으로 존재감을 알렸고, KBO리그로 복귀한 뒤에도 통산 100홈런을 터트리며 장타력을 뽐냈다. 지도자 경험은 올해가 처음이지만, 선수들과 적극 호흡하며 KIA가 상위권을 유지하는 데 큰 힘을 보태고 있다.

윌리엄스 감독의 전문 분야인 타격과 ML 스타일을 접목하기에 최 코치는 더할 나위 없는 조력자다. 권위를 내세우기보다 소통을 즐기는 윌리엄스 감독의 성향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다. 그는 “타격코치는 친구, 형제, 멘토, 심리학자와도 같은 존재”라며 “최 코치는 ML 경험이 있고, 그 스타일을 이해하고 있다. 우리는 아메리칸 스타일로 팀을 운영하고 있는데, 코치들 다수가 ML 경험이 있어 굉장히 편안하게 다가온다. 그 문화와 시스템을 이미 겪어봤으니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할 필요가 없었다”고 밝혔다.

코치를 ‘심리학자’로 표현한 부분이 특히 눈에 띈다. 선수들과 눈높이를 맞추며 정신적 회복까지 돕는 역할도 필요하다는 의미다. 지금 KIA는 최 코치와 송지만 코치가 타격 파트를 맡고 있는데, 윌리엄스 감독이 한국야구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가 송 코치의 풍부한 경험이다. 최 코치와 송 코치도 자주 소통하며 최적의 솔루션을 찾으려 한다.

윌리엄스 감독은 “최 코치는 젊은 코치지만, 그동안 다양한 경험을 했다”며 “소통도 잘되는 것 같다. 우리는 4회에도 바로 대타를 활용할 수 있는데, 최 코치는 경기를 시작하면 2회부터 실내연습장에 가서 대타 자원들을 준비시킨다. 배팅케이지가 부족하면 그물을 준비해 훈련한다. 경기 내내 준비하는 것이 굉장히 힘든 일인데, 언제든 대타를 내보낼 수 있는 우리의 시스템을 굉장히 잘 이해하고 있다”고 엄지를 치켜세웠다.
  • 축구
  • 농구
  • 기타
[A리그 멘 프리뷰] 뉴캐슬 제츠 FC VS 맥아서 FC
[A리그 멘 프리뷰] 뉴캐슬 제츠 FC VS 맥아서 FC
[뉴캐슬 제츠 FC의 유리한 사건]1. 뉴캐슬 제츠 FC 미드필더 알렉산더 바드라토가 이번 시즌 현재까지 팀에서 4골을 기록하며 최다 득점자 중 한 명입니다. 그는 또한 지난 두 ...
[EFL 챔피언십 프리뷰] 렉섬 AFC VS 셰필드 유나이티드 FC
[EFL 챔피언십 프리뷰] 렉섬 AFC VS 셰필드 유나이티드 FC
[렉섬의 유리 사건]1. 렉섬은 본 시즌에 지금까지 22리그전을 해서 랭킹 15위에 있습니다. 팀은 이번에 홈에서 최근의 컨디션이 뜨거운셰필드 유나이티드와 만나 전의가 강합니다.2...
[EFL 챔피언십 프리뷰] 포츠머스 FC VS 퀸즈 파크 레인저스
[EFL 챔피언십 프리뷰] 포츠머스 FC VS 퀸즈 파크 레인저스
[포츠머스 FC의 유리한 사건]1. 포츠머스 FC는 현재 챔피언십 리그 21라운드를 마친 현재 21위에 머물러 있으며, 강등권 바로 위에 있습니다. 리그 순위가 더 높은 퀸즈 파크...
원진서 아찔 비키니… ♥윤정수도 훌러덩
원진서 아찔 비키니… ♥윤정수도 훌러덩
원진서가 윤정수와의 신혼여행 사진을 공개했다.원진서는 22일 인스타그램 계정에 “천국같은 발리. 자연 속에서 사랑하는 사람과 단 둘이. 힐링 그 자체. 되돌아 봐도 너무나 꿈만 같...
치어리더 조예린, 맥심 2026년 1월호 표지 장식...“6000만 조회수 화제의 주인공”
치어리더 조예린, 맥심 2026년 1월호 표지 장식...“6000만 조회수 화제의 주인공”
‘몸 푸는 치어리더’ 영상으로 화제를 모았던 치어리더 조예린이 남성지 맥심 2026년 1월호 표지를 장식하며 화려한 데뷔 무대를 가졌다.조예린은 경기 전 몸을 푸는 모습이 담긴 영...
선미, 아찔한 비키니 자태…의문男과 같이 샤워도
선미, 아찔한 비키니 자태…의문男과 같이 샤워도
가수 선미 근황이 공개됐다.선미는 20일 인스타그램 계정에 다수 사진을 올렸다.공개된 사진에는 수영복을 입은 선미 모습이 담긴다. 남다른 비키니 자태를 뽐내는 선미는 과거와 다른 ...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