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김민우, 12kg 빼고 데이터 공부…'최첨단 한화' 성공 모델 기대
출처:OSEN|2020-04-14
인쇄






투수 김민우(25)가 최첨단 장비를 앞세운 한화 야구의 새로운 성공 모델을 꿈꾼다.

김민우에겐 2020년 두 가지 변화가 눈에 띈다. 외형적으로는 체중을 확 뺐다. 지난해보다 약 12kg 감량했다. 김민우는 “허리 회전이나 몸 스피드가 전보다 훨씬 좋아진 느낌이다. 신인 때 몸이랑 비슷하다”고 말했다. 한용덕 한화 감독도 “살이 많이 빠졌고, 투구폼도 경쾌해졌다. 샤프하게 바뀌었다”고 김민우의 군살 없는 몸매를 칭찬했다.

내형적인 변화로는 데이터 자료를 많이 보기 시작했다. 한화는 지난해 시즌을 마친 후 랩소도, 블라스트모션 등 최첨단 장비를 들였다. 올해 스프링캠프부터 엣저트로닉 초고속 카메라도 쓴다. 투수들의 그립, 릴리스 포인트, 익스텐션, 공의 회전 및 궤적, 무브번트, 회전축 등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다.

김민우는 데이터분석실을 가장 자주 찾는 선수 중 하나다. 그는 “첨단 장비 효과를 많이 보고 있는 것 같다. 데이터 자료를 보면서 직구와 변화구를 던질 때 각이나 터널링이 최대한 일치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매일 던지고 난 뒤 수치를 확인하며 체크하고 있다. 덕분에 투구 익스텐션도 조금 늘어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은 피칭 터널링. 직구, 변화구 등 공의 궤적을 비슷하게 만들어 타자가 구종을 파악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이다. 첨단 장비 활용을 통해 직구, 포크볼을 던질 때 궤적을 비슷하게 만들고 있다. 그 결과 미국 스프링캠프부터 자체 청백전까지 실전 7경기 24⅔이닝 23탈삼진 9실점(7자책) 평균자책점 2.55로 호투 중이다.

오락가락했던 투구폼도 일정하게 잡았고, 투구 밸런스도 안정되고 있다. 구속도 최고 147km까지 올라왔다. 한용덕 감독은 “스피드가 올라오면서 본인도 자신감이 생긴 것 같다. 전처럼 불안하고 답답한 모습이 없다. 마운드에서 모습이 달라졌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청백전에선 아찔한 순간도 있었다. 3회 조한민의 강습 타구에 종아리를 맞은 것이다. 다행히 큰 부상이 아니었고, 6회까지 투구를 이어가며 87개의 공을 던졌다. 김민우는 “약간 놀라긴 했지만 괜찮았다. 계획대로 80개 이상을 던졌다”고 웃어보였다.

이어 그는 “선발 자리를 굳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 팀에 선발로 던질 투수들이 많다. 시즌 개막까지 부족한 부분을 연습해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올해 목표는 1군에서 시즌 끝까지 가는 것이다. 아프지 않고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고 다짐했다.
  • 축구
  • 농구
  • 기타
[아프리카 네이션스컵 프리뷰] 나이지리아 VS 탄자니아
[아프리카 네이션스컵 프리뷰] 나이지리아 VS 탄자니아
[나이지리아의 유리한 사건]1. 현재 나이지리아 대표팀은 빅터 오시멘이 주장을 맡고 있으며, 아데몰라 루크만과 알렉스 이워비도 명단에 포함되어 있습니다.2. 나이지리아는 지난 8경...
[사우디 프로리그 프리뷰] 알파이하 FC VS 알하젬 FC
[사우디 프로리그 프리뷰] 알파이하 FC VS 알하젬 FC
[알파이하 FC의 유리한 사건]1.알파이하 FC는 근년에 알하젬 FC를 상대로 16경기에서 7승4무5패를 거뒀습니다.[알하젬 FC의 유리한 사건]1.공격수 엘리아스 모크와나 선수가...
[AFC 챔피언스리그 엘리트 프리뷰] 이티하드 FC VS FC 나사프
[AFC 챔피언스리그 엘리트 프리뷰] 이티하드 FC VS FC 나사프
[이티하드 FC의 유리한 사건]1. 이티하드 FC는 최근 친선 경기에서 UAE 팀인 Gulf United FC를 5-0으로 대파하며 좋은 경기력을 보여줬습니다.2. 이티하드 FC는...
‘윤정수♥’ 원진서, 발리에서 뽐낸 비키니
‘윤정수♥’ 원진서, 발리에서 뽐낸 비키니
개그맨 윤정수와 아내 원진서가 달콤한 신혼여행 인증샷을 공개했다.원진서는 22일 자신의 SNS에 “천국 같은 발리. 자연 속에서 사랑하는 사람과 단 둘이. 힐링 그 잡채. 되돌아봐...
박성은 '마릴린 먼로의 크리스마스'
박성은 '마릴린 먼로의 크리스마스'
2025-2026 LG전자 프로농구 안양 정관장 대 서울 삼성 경기가 22일 경기도 안양 정관장아레나에서 열렸다.정관장 치어리더 박성은이 섹시한 응원을 하고 있다.
에스파 윈터, 정국과의 커플타투는 어디에? 열애설 후 첫 게시물에 '화제'
에스파 윈터, 정국과의 커플타투는 어디에? 열애설 후 첫 게시물에 '화제'
그룹 에스파 윈터가 어깨와 쇄골 라인이 돋보이는 드레스 룩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22일 윈터는 자신의 SNS에 여러 장의 사진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 속 윈터는 블랙 컬러 바탕에...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